2020년(1차년) 2학기 교육 성과
2020년(1차년) 2학기 교육 성과 |
작성자 |
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 양성사업단 |
조회수 |
1674 |
등록일 |
2021.04.06 |
2020년(1차년) 2학기 성과 1. 사업단 영역별 성과 ❍ 사회참여 강화 ․ 융복합 교육연구 활성화 ․ 공유협력 기반 구축 (2020. 09. 01. ~ 2021. 02. 28.) 가. 사회참여 강화 ❍ 총 5회 (지역연계 내용특강 5회) 영역 | 일 시 | 주 제 | 교 수 자 | 지역연계 내용특강 | 2020. 12. 11.(금) 10:00-12:00 | 포스트휴머니즘과 세계시민교육 | 우정길 (경희대학교) | 2020. 12. 23.(수) 16:00-18:00 |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노력 | 최민호 (교육부 코로나19 대응원격교육인프라구축과장) | 2021. 1. 21.(목) 10:00-12:00 | With 코로나 시대의 세계시민교육 – 글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| 이소라 (목원대학교) | 2021. 1. 27.(수) 10:00-12:00 | 포스트모더니즘과 세계시민교육 | 최승현 (충북대학교) | 2021. 1. 29.(금) 10:00-12:00 | 자연재해와 세계시민 | 김승섭 (충남대학교) |
나. 융복합 교육연구 활성화 ❍ 총 22건 (연구방법론 특강 7회, 대학원생 융복합 연구팀 구성 및 연구 진행 5회, 교육과정개발 8건, 국제화상회의실 구축 1개, 국제공동연구 1건) 영역 | 일 시 | 주 제 | 교 수 자 | 연구방법론 특강 | 2020. 11. 18.(수) 15:00-17:00 | 세계시민교육 연구를 위한 인과적 효과 추정 | 김영식 (경남대학교) | 2021. 2. 16.(화) 10:00-12:00 | 경향점수 활용 기초 | 정혜경 (한국기술교육대학교) | 2021. 2. 17.(수) 10:00-12:00 | 경향점수 활용 심화 | 정혜경 (한국기술교육대학교) | 2021. 2. 18.(목) 10:00-12:00 | 인과추론 이론의 교육연구에의 적용 | 김용남 (서울대학교) | 2021. 2. 18.(목) 14:00-16:00 | 세계시민교육 전문가를 위한 신경교육학의 이해와 적용 | 이우걸 (한국교원대학교) | 2021. 2. 19.(금) 10:00-12:00 | 인과지도(Causal map)를 활용한 추론과정의 시각화 과정 | 신형석 (고려대학교) | 2021. 2. 19.(금) 14:00-16:00 | 세계시민교육으로서의 사회정서학습 | 신태섭 (이화여자대학교) | 세계시민교육 세미나1 | 2020. 11. 27.(금) ~ 2. 26.(금) (5회) | BK대학원생 융합연구팀(6팀)을 구성하고, 연구 계획 및 진행 중인 연구 발제 관련 토론과 독려를 통해 융복합 연구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세미나 | 교육 과정 개발 | 2021. 1. 6.(수) ~ 2021. 2. 15.(월) (8건) | 박수정: 한국교육제도론 박환보: 북한교육의 이해 장지원: 세계시민교육의 기원 김정겸: 문화다양성과 정책 허창수: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질적 연구 방법의 실제 손은령: 지역사회와 동반하는 자조 상담의 이해와 실제 박용한: 사회정서학습의 이해와 적용 김정겸: 프랑스의 시민권과 시민교육 | 국제 화상회의실 구축 | 2021. 1. 4.(월) - 2. 28.(일) | ⦁장소: 글로벌양성센터 204, 206호 통합/ 8층 공유기 설치 등 ⦁목적: 국제 세미나, 포럼, 학회 등의 온라인 개최를 통해 대학원생 연구 성과 확산 및 공유 | CIT 국제 공동연구 | 2021. 9. 1.(화) - 2. 28.(일) | ⦁연구주제: 스팀랜드의 설계 및 개발 연구 ⦁공동연구기관: Boise State University 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