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단계 두뇌한국21 사업(´20~´27) 추진목표
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
- QS 대학평가 100위권: 5교(’19) → 7교(’27), 200위권: 7교(’19) → 10교(’27)
- QS 학과평가 50위권: 61개(’19) → 70개(’27), 100위권: 138개(’19) → 150개(’27)
학문분야별‧신산업분야별 우수 연구인력 양성
- 7년간 매년 우수 석‧박사인력 19,000명 이상 지원
- 매년 약 1,500명의 박사후과정생‧계약교수 등 신진연구인력 교육‧연구 지원
교육‧연구의 질적 수준 제고
- 우리나라 SCI 논문 피인용수 : 13위(’17) → 10위(’27)
- 산업‧사회 문제 해결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운영
기본방향
- 연구 경쟁력 강화
- 연구업적 평가 시, 질적평가 비중 확대 및 지표 다변화*, 평가위원 전문성 확보를 토대로 대표성과 위주 정성평가 도입
- 평가 시, 학문 분야별 특성 반영, 신청서식 간소화로 대학 부담 경감
평가에 관한 샌프란시스코 선언(’12.12월 1,553개 세계 대학 및 연구기관이 채택)은 성과 평가 시, Impact Factor 보다는 EigenFactor, h-index 등도 함께 활용할 것을 권고
- 석‧박사급 연구인력 양성
- 대학원 교육 및 연구의 내실화
- 대학원 교육 프로그램 강화, 연구윤리 제고, 외국인 유학생 교육 개선 등 교육‧연구 내실화 지원
- 대학본부 중심의 대학원 제도 혁신으로 연구중심대학 체제 강화
- 국가․사회적 필요 분야 연구인력 양성